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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시스템 오픈톡

https://open.kakao.com/o/gsixWHJ
질문과 답변이 등록된 분들에게 오픈됩니다. 익명으로 질문할 수 있습니다.

도입 후 관리

기관 사정에 따라 일정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1회차

    오픈일로부터 10일째

    관리
    • 직원별 ID등록여부(서명 및 본인인증)
    • 직무별 권한관리
    • 기록지 복사옵션 설정
    간호
    • 간호처치기록 작성여부
    • 업무별 시간설정 등록여부
    • 약 등록(투약방법, 기간 등)
    • 건강관리기록부 작성여부
    복지
    • 프로그램 그룹 설정(그룹 설명) 및 매핑
    • 프로그램 계획서 등록여부(그룹별)
    • 프로그램일지 그룹선택여부 확인
    • 욕구사정 등록여부
    • 급여제공계획 등록(롱텀에서 다운로드 받아 업로드)
    요양
    • 기록지 큰화면 활용유도(소규모는 기록관리 유도)
    • 배변배뇨 QR 활용여부
    • 관찰기록 작성여부 및 불러오기 활용
    • 체위변경기록여부
    • 목욕서비스제공기록
    • 작성자 일괄등록기능사용여부
    재활
    • 기능회복훈련계획내용 점검(획일적이지 않도록)
    • 물리(작업)치료 기록여부(시간 필수)
  • 2회차

    1회차 사후관리 후 10일째

    • 1차 점검 시 지도내용 완수여부 확인
    • 계획서 비대면 발송 후 유선상담여부
    • 집중배설관찰 등록여부
    • 사례관리회의 등록
    • 상담일지 내용 점검(단순공지 X)
    • 프로그램계획 달력 활용(연필 아이콘, 유사데이터생성)
    • 보고서(관찰일지, 배변배뇨 달력, 목욕) 활용방법 지도
    • 간호처치 시간기록 자동생성 활용여부 확인
    • 처방약 연장방법 (합리적 기간으로 설정 ex. 2999-12-31 (X))
    • 욕창위험도평가 후 사후관리 확인(고위 험군/위험군)
    • 작업치료일지 전체 기능 안내
    • 물리(작업)치료일지 특정일 복사기능 안내
    • 기관운영 메뉴 인지여부 확인
  • 3회차

    오픈일로부터 6주 후

    직무교육 실시
  • 4회차

    직무교육일로부터 10일째

    • 묻고 답하기 작성 건 수 확인 후 안내(묻고 답하기 바로 가기 및 작성요령 지도)
    • 기록지 점검, 욕구사정계획평가일정, KPI, 계획평가달력 활용여부 확인

업무지원 교육

  • 엔젤사용법 교육(단체교육)

    요양 기관에 입사하여 처음 요양 업무를 접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전임자로부터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를 받지 못하였거나, 신설 기관으로 혼자의 힘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거나, 요양 기관의 업무 경력이 없으면 무엇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당사에 질문 또는 묻고 답하기를 통해 엔젤시스템의 기능과 요양원의 필수업 무를 익히고 계십니다. 이런 분들의 어려움을 해소하여 드리기 위하여 요양 기관의 필수업 무와 순서를 엔젤시스템 활용하여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엔젤시스템 사용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시기

    연 6회 매년 짝수월에 실시

    교육목적

    요양기관의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작업)치료사, 요양팀장 등 관리자가 엔젤시스 템을 사용하여 평가지표의 필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석 대상 (입소시설 '요양원' 종사자 해당)
    • 요양기관 신규 입사한 분
    • 요양기관 업무가 처음인 분
    • 요양기관 업무는 익숙하지만 엔젤시스템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
    •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물리(작업)치료사 등
    • 관리자로 여러 파트의 업무 컨트롤이 필요하신 분
    교육내용
    • 엔젤시스템의 주요 기능 및 특징
    • 신규 입소 시 엔젤시스템 기록
    • 욕구사정의 파트별 엔젤시스템 기록
    • 엔젤시스템에서의 급여제공계획 수립
    • 파트별 급여 제공과 기록 방법
    • 계획대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조치
    • 급여제공평가 방법
    • 프로그램의 모든 것(프로그램 그룹 분류, 프로그램 뱅크,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 일지)
    • 사례회의와 일지 기록
    • 비 정기 업무(외출, 외박, 외래진료, 입원, 신체 제재, 특별 침실 사용 등) 일상적이지 않은 업무의 엔젤시스템 기록
    • 퇴소 시 엔젤시스템 기록
    • 요양기관 기록을 엔젤시스템이 분석하여 제공하는 핵심성과지표 보고서 이해하기
    교육특징
    • 엔젤시스템에 접속하여 화면에 직접 기록하는 방법 설명
    • 교육화면을 분할하여 교육자료와 엔젤시스템 화면 동시 제공
  • 직무 심화교육(기관별 교육)

    요양 기관 업무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노인복지법 등 관련법과 평가매뉴얼, 급여제공매뉴얼,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 등 객관적인 근거에 따라 수행되어야 합니다.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업무 수행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기준에 맞지 않을 경우엔 현지조사 및 비용 환수 등의 조치가 따릅니다.
    직원의 직무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하여 교육은 필수이며 개별 기관의 신청으로 직무 심화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시기

    개별 신청에 따라 결정

    교육목적

    기관의 업무 수행이 관련법 및 평가매뉴얼 등 객관적인 근거에 부합되는지 확인하여 직원의 직무와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킵니다.

    참석 대상 (입소시설 '요양원' 종사자 해당)

    전 직원
    ※ 기관의 업무 특성에 따라 참석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
    • 관련법 및 평가매뉴얼 등 객관적인 기준 숙지 여부 확인
    • 욕구사정, 급여제공계획, 급여제공평가 시기
    • 수급자 상태 및 욕구에 따른 급여제공계획 수립
    • 사례회의 내용 및 사례회의 결과 반영
    • 목욕 및 식사제공, 배변배뇨 서비스 내용
    • 인지관리지원 내용의 이해
    • 욕창예방 및 관리, 계약의사 진찰, 간호처치 및 투약 내용(약물 투약의 6원칙)
    • 인지기능 프로그램, 여가프로그램 계획과 실시
    •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부가 기능
    •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능
    • 핵심성과지표 필요성 및 이해
    교육특징
    • 개별 기관의 자료를 기준으로 교육
    • 교육자료 파일 제공

주요교육실적

  • 매 분기 진행 직무능력향상교육(서울역 대회의실/광명역 대회의실/원격방송 스튜디오)
  • 2021.03.24. 서울시 노인복지협회 직무교육(원격방송 스튜디오)
  • 2020.12.30. 제주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원격방송 스튜디오)
  • 2020.12.03. 전남노인복지협회 직무교육(원격방송 스튜디오)
  • 2020.12.01. 전북노인복지협회 직무교육(전주 중부비전센터 대강당)
  • 2020.11.16. 경남노인복지협회 직무교육(창원 경남사회복지센터 대강당)
  • 2020.08.24. 시니어케어 의료서비스 실무자 양성교육(양주 여성새로일하기센터)
  • 2019.09.23. 광주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광주 광주사회복지회관)
  • 2019.08.29. 전남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전남 장흥통합의학컨벤션센터 2층 인향관)
  • 2019.07.29. 전북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전주 중부비전센터 5층 비전홀)
  • 2019.07.17. 경남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경남 사회복지센터 3층 대강당)
  • 2019.07.11. 제주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제주 벤처마루 10층 대강당 백록담)
  • 2018.07.26. 경남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창원 경남사회복지센터)
  • 2018.02.23. (사)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정보협회 직무교육(전주 전주시사회복지회관)
  • 2018.01.30. 제주도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제주 벤처마루 대강당)
  • 2018.01.18. 전북노인복지시설협회 중간관리자 워크(전주 터존부페)
  • 2018.01.17. 전남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보성 보성군문화예술회관 대강당)
  • 2017.12.05. 한국너싱홈협회 교육(서울 쉐라톤)
  • 2017.03.30. 광주, 전남노인복지시설협회 연합직무교육(광주 동명교회 교육문화관)
  • 2017.03.10. 전북노인복지시설협회 중간관리자 워크(전주 터존부페)
  • 2017.02.23. 제주도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제주 벤처마루 대강당)
  • 2016.12.05. 너싱홈협회 시설장 세미나(서울 쉐라톤 서울팔레스호텔)
  • 2016.10.11. 광주 광산구 시설협회 직무교육(광주 사회복지회관 강당)
  • 2015.11.19. 전남노인복지시설협회 직무교육(보성 보성군문화예술회관 대강당)
  • 2015.08.18. 국민복지재단 산하시설통합연수 평가교육(언양 서부종합사회복지관)
  • 2015.03.20. 전북노인복지시설협회 평가교육(전주 전북사회복지회관)
  • 2015.02.24. 전국 노인요양시설 평가교육(대전 KTX본사 대강당)
  • 2015.02.16. 제주도노인복지시설협회 평가교육(제주 벤처마루 대강당)

엔젤시스템 사용후기

  • 정확한 분석 엔젤시스템은 타 시스템보다 다양한 분석 화면을 제공해서 어르신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용이하고 제공해야 될 서비스를 놓치는 일 없이 꼼꼼하게 제공할 수있어요.
  • 스마트폰 스마트 폰의 QR코드로 배변, 배뇨 기록을 단번에 입력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너무 편리해요.
  • 간편함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기록지를 작성하는데 수기로 작성했을 때보다 정말 쉬워서 어르신 돌보는데 집중할 수 있었어요. 손가락만 있으면 되니까 펜 잃어버릴 일도 없구요^^
  • 시간단축 수기작성을 해놨으나 평가지표에 맞춰 편철하기가 너무 어려웠는데 엔젤에서는 필요한 서류만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어서 시간이 단축되어 너무 좋았어요.
  • 중복작성 방지 어르신에 대해 입력해놓으면 작성한 내용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어서 직원들간에 전달이 안 된 사항에 대해 중복으로 작성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좋아요.
  • 피드백 전직원을 대상으로 사용자교육도 실시해주시고 묻고답하기를 활용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어요.
    게다가 평가까지 점검해주고 점검 후에도 계속 신경 써줘서 참 고맙습니다.
  • 공지사항 활용 직원들에게 전반적인 업무지시를 공지하기 어려웠는데 엔젤의 ‘공지사항’을 요양원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수정기능 수기로 작성할 땐 수정할 사항이 생길 때마다 너무 힘들었는데 LCMS를 사용하니까 수정하기 너무 좋아요!!!
  • 신속한 대응 엔젤에 요청할 사항이 있어 여러 번 요청을 했는데 그 때마다 검토 후 신속하게 반영해줘서 좋았어요. 변경된 평가지표는 별도로 요청하지 않아도 바로 추가해주더라구요!!
  • 전자사인 일지 작성 후 매번 서명을 해야해서 너무 힘들었는데, 개인 아이디를 통해 기록을 하니 자동으로 전자사인이 출력되더라구요~ 그래서 매번 사인하지 않아도 되었어요.
  • 전자결재 각 파트에서 올리는 결재서류에 도장 찍는 것도 일이었는데, 전자결재를 활용하니 굳이 출력하지 않고 컴퓨터로 결재할 수 있어서 시간과 함께 종이도 절약할 수 있었어요.
  • 서명패드 각종 회의나, 보호자 서명 출력해서 서명 받을 필요 없이 너무너무 편리하네요.